'2017/06'에 해당되는 글 47건

  1. 2017.06.30 TCP/IP가 보이는 그림책 6
  2. 2017.06.30 프로그래밍 한줄 정리 12
  3. 2017.06.28 프로그래밍이 보이는 그림책
  4. 2017.06.26 일정관리 프로그램 EL Diary
  5. 2017.06.21 전략, IOC, DI 패턴
  6. 2017.06.21 JSP 파일 업로드 및 다운로드
  7. 2017.06.21 JSP 메일 발송하기
  8. 2017.06.21 LOG4J
  9. 2017.06.21 JSP MyBatis
  10. 2017.06.21 Restful API
2017. 6. 30. 20:12




책소개


『TCP/IP가 보이는 그림책』은 TCP/IP 네트워크 구조에 대한 핵심을 체계적으로 설명하였고 TCP, UDP 등 네트워크와 관련된 다양한 용어의 정의가 그림을 통해 쉽게 설명되어 있다. 컴퓨터끼리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해 어떤 규칙과 과정을 거쳐야 하는지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그림을 통해 설명하고 있어 초보자들이 네트워크 전반에 대한 기초와 개념을 잡는데 도움을 준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목차


제0장 TCP/IP 맛보기 

01_네트워크란? 

02_컴퓨터 네트워크 

03_프로토콜이란? 

04_TCP/IP의 탄생 배경 

05_통신 서비스 

06_네트워크 명령의 사용 방법 


제1장 TCP/IP 개요 

01_통신 프로토콜 

02_TCP/IP란? 

03_계층화04_TCP/IP의 구조 

05_계층 간연락 방법 

06_계층으로 보는 데이터 송수신 

07_패킷 여행 

[상식] 통신 환경의 변천 


제2장 통신 서비스와 프로토콜 

01_서버와 클라이언트 

02_데이터가 어디 있지? 

03_WWW04_전자메일 

05_파일 전송 

06_원격 로그인 

07_넷뉴스08_파일 공유 

09_기타 서비스 

[상식] 세계 최초의 웹 페이지 


제3장 애플리케이션층 

01_애플리케이션층의 역할 

02_애플리케이션 헤더 

03_HTTP 프로토콜 

04_통신을 유지하는 장치(1) 

05_통신을 유지하는 장치(2) 

06_전자메일 주고받기 

07_SMTP 프로토콜 

08_POP 프로토콜 

09_문자 코드 

10_MIME 

[상식] 뒤에서 몰래 지원해주는 애플리케이션 프로토콜 


제4장 트랜스포트층 

01_트랜스포트층의 역할 

02_애플리케이션의 현관 

03_TCP 프로토콜 

04_확실히 전달하기 위해(1) 

05_확실히 전달하기 위해(2) 

06_문제 발생시의 처리 

07_수신측의 처리 

08_UDP 프로토콜 

09_netstat 명령 

[상식] TCP/IP 이외의 프로토콜 


제5장 네트워크층 

01_네트워크층의 역할 

02_IP 프로토콜 

03_IP 주소 

04_수신처까지 길 안내 

05_수신처의 처리 

06_네트워크층의 신뢰성 

07_IP 주소의 설정 

08_네트워크의 세분화 

09_LAN 내에서의 주소 

10_이름 해결? 

11_ipconfig와 ping 명령 

[상식] IP 주소의 고갈 


제6장 데이터 링크층과 물리층 

01_데이터 링크층의 역할 

02_데이터 링크층과 물리층 

03_네트워크로 가는 현관 

04_MAC 주소를 조사 

05_네트워크의 연결 방법 

06_이더넷07_토큰 링 

08_그 밖의 데이터 링크 

09_PPP10_PPPoE 

11_데이터 링크상의 기기(1) 

12_데이터 링크상의 기기(2) 

13_arp 명령 

[상식] 이더넷의 규격 


제7장 라우팅 

01_라우팅 

02_경로의 결정 방법 

03_라우터끼리의 정보 교환 

04_라우팅의 구조 

05_tracert 명령 

[상식] 라우팅 알고리즘 


제8장 보안 

01_통신에 숨어 있는 위험 

02_패킷을 보호하는 기술 

03_SSH와 SSL 

04_방화벽 

05_프록시 서버 

[상식]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바이러스 


부록 : 실전 네트워크 

01_OSI 참조 모델 

02_네트워크 기기 

03_환경에 따른 주의점 

04_Windows에서의 네트워크 유틸리티 

05_네트워크 툴을 이용한 실전 연습 

[예스24 제공]





네트워크에 관한 기초가 전혀 없었기에 부담이 적은 책을 골랐다.

예상대로 부담은 덜했지만 보면서도 흥미가 전혀 가지 않아서 졸려 죽는줄....

읽으면서도 이런내용을 내가 어떻게 활용을 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을 해보았는데, 무언가 그려지는게 없어서 흥미가 떨어졌다. 그래도 읽기 시작했으니 끝까지 읽었다.


흥미가 없었기 때문일까? 뭔가 뜬구름 잡는 내용들만 머릿속에 둥둥 떠다닌다.

다음에 받아들일 준비가 될 때 다시 읽어봐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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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EL2A
잡담2017. 6. 30. 16:52

Posted by EL2A
2017. 6. 28. 20:14




책소개


『프로그래밍이 보이는 그림책』은 펼친 양면을 하나의 주제로 완결시켜 이미지가 흩어지지 않도록 배치되어 있어 나중에 필요한 부분을 찾는 데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각 주제는 어려운 설명을 최대한 줄이고, 어려운 기술도 일러스트로 이용해 쉽게 이해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세부적인 사항보다는 전체적인 모습을 파악을 우선하면서 책을 읽어나가면 더욱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 책은 프로그래밍을 이제부터 학습하고자 하는 입문자는 물론 한 번 도전했다가 좌절해버린 독자나 조금 알고 있긴 하지만 다시 기본부터 학습하고 싶은 독자에게 권한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목차


프로그램 학습을 시작하기 전에…………………………………….…............ ix 

- 컴퓨터가 전자계산기라고- / ix 

- 컴퓨터의 2대 요소,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 x 

- 기계와 컴퓨터는 어떻게 다를까- / xi 

- 컴퓨터를 움직이게 하는 반도체와 트랜지스터 / xiii 

- 컴퓨터의 5대 요소 / xiv 


제1장 컴퓨터 안의 소프트웨어…………………………………………….......... 1 

- 1장의 키포인트 / 2- 소프트웨어는 어디에 있을까- / 4 

- OS라는 소프트웨어 / 6- OS상에서 동작하는 소프트웨어 / 8 

- 프로그램이란- / 10- 프로그램 실행 / 12 

- 컴파일러 / 14- 인터프리터 / 16 

[프로그래밍 상식] CPU의 속도 ………………………………………………….................................... 18 


제2장 바이너리 세계………………………………………………………………....... 19 

- 2장의 키포인트 / 20 - n진수 / 22 

- n진수 변환 / 24- 비트와 바이트 / 26 

- 정수 표현 / 28 - 소수 표현 / 30 

- 부동소수점의 오차 / 32- 비트 연산(1) / 34 

- 비트 연산(2) / 36- 비트 연산(3) / 38 

- 프로그램에서의 비트 연산 / 40 - ASCII 코드와 문자열 / 42 

- 문자의 표현(1)(한국어) / 44- 문자의 표현(2)(유니코드) / 46 

[프로그래밍 상식]] 바이너리 에디터 ……………………,,,,,,,,,,………………………………………... 48 


제3장 어셈블리 언어 ………………………………………………………………....... 49 

- 3장의 키포인트 / 50- CPU의 레지스터 / 52 

- 어셈블러 / 54 

[프로그래밍 상식] CPU의 종류……………………………………………………………………………......... 56 


제4장 메모리 사용법 ………………………………………………………………...... 57 

- 4장의 키포인트 / 58- 변수와 배열 / 60 

- 메모리 공간 / 62- 포인터/참조 / 64 

- 스택과 큐 / 66- 스택 메모리 / 68 

- 힙 메모리 / 70- 링크 리스트72 

[프로그래밍 상식] 가비지 컬렉션~……………………………………………………..……………………… 74 


제5장 고급언어 프로그래밍 ……………………………………………………… 75 

- 5장의 키포인트 / 76- 프로그램 시작 포인트 / 78 

- 논리연산 / 80- 분기 / 82 

- 반복 / 84- 구조화와 점프 / 86 

- 프로시저와 호출 / 88- 스트림 / 90 

- 에러 핸들링(1) / 92- 에러 핸들링(2) / 94 

- 효율적인 프로그램 / 96- 정렬 알고리즘 / 98 

[프로그래밍 상식] 컴파일 옵션 ……......…………………………………………………………………….. 100 


제6장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 ……………………………………………….. 101 

- 6장의 키포인트 / 102 -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1) / 104 

-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2) / 106 - 텍스트 처리 / 108 

- 클라이언트·서버 환경(1) / 110- 클라이언트·서버 환경(2) / 112 

- 스마트폰 앱 / 114- 스크립트를 이용한 자동화 / 116 

- 매크로 / 118 

[프로그래밍 상식] 웹 애플리케이션과 웹 프레임워크 …………………………………………… 120 


제7장 프로그래밍 기법 ………………………………………………………….... 121 

- 7장의 키포인트 / 122- 간결한 코딩 /124 

- IDE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 126 - IDE에서의 디버깅 / 128 

- 브라우저의 디버깅 / 130 

[프로그래밍 상식] IDE의 입력지원기능 ………………………………………………………………….... 132 


제8장 고급 프로그래밍 …………………………………………………………... 133 

- 8장의 키포인트 / 134- 객체지향(1) / 136 

- 객체지향(2) / 138- 프로그래밍 아키텍처140 

- 웹 서비스 / 142 

[프로그래밍 상식] 그 밖의 언어 ………………………………………………………………………………. 144 


제9장 부록……………………………………………………………………………...... 145 

- Visual Studio 설치 / 146- 흐름도 / 152 

- UML / 154 


색인 …………………………………………………………………………………………………….....……………….. 1

[예스24 제공]





많은 생각을 하지 않고 그림책 읽듯이 술술 읽기에 좋다. 무언가 전문적인 지식을 얻는다는 느낌보다는 프로그래밍의 기초적인 부분을 가볍게 짚어준다.

후반부에서는 입문자에게는 다소 어려울 수 있는 객체를 설명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디자인 패턴중 하나인 싱글톤패턴이 들어있지만 개념이해를 중심으로 그림이 많아 이해하는데 부담이 덜하다.

하지만, 읽으면서 필요하다는 느낌이나 와닿는 느낌도 없고 재미가 없어서 읽는것이 그다지 즐겁지 않았다.

목차를 보며 기초적인 부분이 학습되지 않을까 기대하며 샀는데 기대만큼 만족스럽지 못하지만 어려운 내용이 없었기에 다행히 끝까지 읽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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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EL2A
프로젝트2017. 6. 26. 22:25

http://chnote.dothome.co.kr/diary/index.php

테스트 계정 : test / test



하루를 살다보면 일정이 많거나 계획이 복잡해지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하나둘씩 메모를 하는 습관이 생기자 일정관리 프로그램을 하나 만들면 좋겠다 싶어서 개인적인 나만의 프로그램 개발을 시작했다.


최대한 쉽고 간편하게 사용하는것에 초점을 맞추었다.

추가 및 삭제나 날짜이동 등 대부분의 기능들은 마우스 드래그로 가능하다.

또한, 모든 데이터는 암호화되어 저장되며, 복호화 키는 별도보관하여 보안을 안전하도록 했다.








개발하는동안 너무나 재밌고 즐거워서 뚝딱 만들어버렸다.

FullCalendar API를 사용하였는데 필요한 솔루션의 대부분을 Stack Overflow에서 찾을 수 있었다. 나는 구글링을 할때마다 부족한 영어실력 때문에 자연스럽게 한국어 웹을 설정하는 습관이 있다. 그리고 이 습관은 영문사이트를 기피하는 나쁜 습관이 되어버렸다. 다행이도 이번 프로젝트로 나쁜 습관이 고쳐진 것이 느껴져 너무 기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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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EL2A
백엔드 언어2017. 6. 21. 20:21

1. 전략패턴

public class CarDAO {
    private DBConnection dbConnection = new DBConnection();

    public List selectSUVData() {
        Connection conn = DBConnection.getConnection();
        // 자동차 정보 쿼리
        return list;
    }
}

public class DBConnection {
    public Conneciton getConnection() {
        Class.forName("com.mysql.jdbc.Driver");
        Connection conn = DriverManager.getConnection("" +"jdbc:mysql://localhost/testDB","id","pwd");
        return conn;
    }
}

위와 같은 코드는 DBConnection 클래스의 getConnection() 메소드에는 MYSQL에 대한 Connection을 얻는 코드가 있습니다.
만약 DB를 바꾸며 하는 작업이라면 매번 getConnection() 메소드의 내용을 수정해줘야 하고 매우 비효율적입니다.

그래서 CarDAO 부분의 DBConnection 부분을 수정해 보았습니다.



DBConnection dbConnection = new DBConnection() 

↓↓변경↓↓

MySqlDBConnection dbConnection = new MySqlDBConnection; // MySql 사용시
OracleDBConnection dbConnection = new OracleDBConnection; // Oracle 사용시



하지만 위와 같이 매번 변경을 해주는것은 매우 번거롭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자바에는 인터페이스가 있습니다.

DBConnection 이라는 인터페이스를 정의하고, 나머지 MySQLDBConnection, OracleDBConnection 등의 클래스를 DBConnection 인터페이스를 상속한 클래스로 만드는 것입니다.
그리고 DBConnection 구현체는 DAO 코드내에서 생성하지 않고, 생성자나 메소드의 파라미터를 통해 전달받으면 매우 유연한 코드가 됩니다.



아래는 변경된 코드 입니다.

public class CarDAO {
    private DBConnection dbConnection;

    public setDbConnection(DBConnection dbConnection) {
        this.dbConnection = dbConnection;
}

    public List selectSUVData() {
        Connection conn = dbConnection.getConnection();
        // 자동차 정보 쿼리
        return list;
    }
}

이 방식이 전략패턴 입니다.
DBConnection 인터페이스를 변수로 선언했기 때문에, 저 변수에는 setDbConnection() 메소드를 이용하여 MySQLDBConnection, OracleDBConnection 등 다른 클래스가 올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구현 클래스를 바꿔 끼워가며 (전략을 바꾸듯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IOC 패턴

IOC란 Inversion Of Control의 약자로, 제어의 역전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프로그램은 자신이 사용할 오브젝트를 직접 선택하고, 생성합니다. 
변경전의 DAO에서 보셨듯이 DAO는 자신이 사용할 Connection 클래스를 직접 선택하고, 생성했습니다. ex) new MySqlDBConnection();

오브젝트의 대한 제어권을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동적인 상태인 것이죠.

하지만 마지막에 전략패턴을 적용시키고, 변화에 유연한 코드를 만들면서 우리는 DAO를 수동적인 상태로 변환시켰습니다.

이때까진 필요한 오브젝트를 직접 만들다가, 이젠 남이 만들어준걸 전달받게 되죠.

오브젝트에 대한 제어가 역전 되었죠?

제어의 역전이란 말 그대로 제어권을 역전 시키는 것으로써,

제 3자에게 오브젝트에 대한 제어권을 넘겨주고, 자신은 제 3자가 선택하고 생성한 오브젝트를 받아서 사용하는 수동적인 상태가 되는 것을 말합니다.

public class DaoFactory {
    public CarDAO carDAO() {
        CarDAO carDao = new CarDAO();
        carDao.setDbConnection(getConnection());

        return carDao;
    }

    public DBConnection getConnection() {
        return new MySqlDBConnection_real(); // 변경되는 부분
    }
}

위와 같은 코드를 보면 MySqlDBConnection_real() 함수가 실행되어진 객체를 setDbConnection() 함수를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를 선택 해줍니다.

DaoFactory 클래스 코드만 수정하면 데이터베이스 접속부분을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제어권을 제 3자가 제어하게끔 제어의 역전이 IOC입니다.




3. DI 패턴

DI란 Dependency Injection의 약자로, 의존관계 주입 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의존관계란 별다른 뜻이 없습니다. 말 그대로 오브젝트가 서로 의존하고 있는 관계를 말합니다.

객체지향에서 의존하고 있다란 의미는, 하나의 오브젝트에서 다른 오브젝트를 사용할 때를 말합니다.

A라는 클래스에서 B라는 클래스를 사용할 경우, A클래스는 B클래스에 의존하고 있다 라고 표현합니다.

(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B클래스의 변경은 A클래스에 영향을 미칩니다.)



B클래스를 생성해서 A클래스에 넣어주는 과정, 이를 의존관계 주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의존관계에 있는 오브젝트를 생성해서 주입 해준다고 보시면 되는거죠.

주입은 누가 해주느냐? 제 3자가 해줍니다. IOC의 개념이네요.

결국 DI는 IOC의 세부적인 개념입니다!

carDao.setDbConnection(dBConnection());

위 코드가 바로 DI 패턴입니다.

CarDAO는 DBConnection 인터페이스에 의존하고, getConnection 메서드는 의존체인 DBConnection을 생성해줍니다.

그리고 제 3자인 DaoFactory가 CarDAO가 의존하는 DBConnection을 생성하고, setter를 통해 넣어줍니다.

이것이 마치 제 3자가 메서드를 통해 주입해주는 것과 같다고 해서 이를 의존관계 주입이라고 부릅니다.




=> 1자 2자 3자가 있다고 할 때, 1자가 2자에게 직접적으로 의존하는게 아니라 3자(조립기)가 2자의 객체를 생성하여 1자에게 넣어주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1자는 3자가 만들어준 2자의 객체에 의존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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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엔드 언어2017. 6. 21. 20:17


파일 업로드는 외부 라이브러리 도움을 받아야 한다.



업로드

1. 파일업로드 및 파일 입출력 처리 jar 파일을 다운로드 및 프로젝트에 넣는다.

2. 기본적인 공통 기능들을 묶어놓은 클래스에 random 메소드를 추가한다.

3. 파일정보 beans를 만든다.

4. 파일을 업로드 한다.

5. 업로드를 위한 환경을 설정한다.

6. 파일 및 텍스트 파라미터를 받는다.

7. 파일 형식의 데이터를 처리한다.

※ 필요한 경우 다중 업로드를 위한 multiple 추가



다운로드

1. 다운로드 처리를 위한 경로를 파라미터로 받는 jsp를 작성한다.

2. 다운로드에 필요한 파일의 정보를 추출한다.

3. 다운로드 처리를 위한 스트림 객체를 생성한다.

4. 파일을 읽고 출력 스트림을 비운다.

5. 다운로드에 필요한 파일 형식 정보를 설정한다.

6. 파일의 다운로드 기능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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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엔드 언어2017. 6. 21. 20:16


SMTP란?

웹 프로그램을 구동시키는 웹 서버는 메일 발송 기능이 없기 때문에 스스로 메일 발송이 불가능하다.
메일 발송 기능을 담당하는 서버를 SMTP (Simple Mail Transfer Protocol) 서버라고 한다.



메일 발송 과정

1. 메일의 수신자 및 메일정보 등 내용을 입력하고 발송한다.
2. 입력값을 SMTP서버로 전달하고, SMTP는 해당 메일을 수신자에게 발송한다.



사용방법

1. Mail.jar 파일을 다운받아 프로젝트에 포함시킨다.

2. HTML 발송정보 form을 만든다.

3. 인증정보를 저장하는 클래스를 만든다.

4. 발송을 담당하는 jsp를 작성한다.
-> 입력값 받기
-> 발송정보 구성
-> 메일 발송
-> 클래스 객체 생성
-> 메일서버 인증 객체 생성
-> 메일의 내용을 담는 객체 생성
-> 객체에 보내는주소, 받는주소, 제목 및 내용 설정
-> 발송

5. 발송한 메일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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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g4j란?
Log For Java의 줄임말.
개발자가 로그를 다양하게 쓸 수 있도록 도와주는 라이브러리


- 사용방법

1. 라이브러리를 다운받고 프로젝트에 포함

2. log4j 설정을 위한 폴더 및 파일 추가 및 파일 수정

3. 추가한 파일을 import 하고 log4j 객체 생성 및 로그 기록

4. 로그 출력결과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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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ybatis란?

자바의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을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레임워크
Mybatis는 JDBC를 보다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 개발 되었다.


- 사용법
1. Mybatis jar 파일 다운로드 및 include

2. config.xml
-> Model 클래스 정의
-> 데이터베이스 접속정보 정의
-> DataMapper XML의 경로 정의

3. MybatisConnectionFactory.java
-> 데이터베이스의 접속 객체를 리턴하기 위한 클래스 정의

4. Beans에 기본 생성자 추가

5. DataMapper
-> 데이터 CRUD 기능의 정의

6. JSP 파일에서 Mybatis 기반의 DAO 기능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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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T(Representational State Transfer) 란?

최근 활용되는 REST는 HTTP와 XML(혹은 JSON)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주고 받는 웹 서비스가 주류이다.
이렇게 구현된 API는 AJAX나 Android, IOS 등에서 데이터를 요청하기 위한 서버로서의 역할을 한다.


HTTP의 데이터 전송방식

GET, POST, PUT, DELETE 총 4가지 방식이 있다.
POST : INSERT
GET : SELECT
PUT : UPDATE
DELETE : DELETE

위의 기능 만으로는 복합적인 동작의 표현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최근에는 GET 또는 POST방식만을 사용하고, CRUD는 각각 독립적인 URL로 구분하는 형태를 많이 사용한다.


AJAX를 활용하여 비동기 방식으로 데이터베이스를 CRUD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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